매년 나오는 단골 면접 질문
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의 모든 것

매년 나오는 단골 면접 질문

by 네이글 2023. 9. 15.
반응형

 

구직 준비하시는 분들이 신경 쓰시는 것중 하나가 면접일 것입니다.

 특히 면접을 자주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준비하지 않은 질문이 나오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요새는 면접 때 어떤 질문을 많이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취업 준비 하시기 전에 휴학을 하신 것 같은데 휴학 기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A. 해당 질문은 자기소개서나 이력서에 없는 지원자 공백기 동안 지원자가 어떤 일을 하거나

    배웠는지 묻는 거라 해당 내용에 대해 순서대로 차분히 대답 하면 됩니다.

 

 Q. 대학교 학점이 낮네요? 학업에 충실하시지 않았나요?

 A. 학점이 낮다고 당황하고 변명하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니 학점이 낮은 대신 

     어떤 부분이 더 강점인지 본인의 장점에 대해 어필 하시면 됩니다.

 

 Q. 자격증이 없으시네요? 또는 토익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으시네요?

 A. 면접을 보는 시점에서는 이력서 상의 스펙이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격증이나 토익 공부 대신

     본인이 어떤 활동을 했는지, 또 그 활동이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될지 말하면 더 좋습니다.

 

 Q.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나이가 좀 많은거 같은데 이유가 있을까요?

 A. 거의 나이에 대해 질문을 하지 않지만, 이런 질문을 했을때 당황하지 않고 대답을 잘하는지 물을때가 있습니다.

     답변은 나이는 많지만 대신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어떤 활동이나 경험을 더 해왔는지 잘 말하면 됩니다.

 

 Q. 앞에 질문과 이어서 그 활동이나 경험이 우리 회사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까?

 A. 앞의 질문에서 본인의 활동이나 경험담이 너무 평범하고 장단점이 보이지 않아서 나오는 추가 질문입니다.

     해당 활동과 경험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말하고 어느 부분이 회사에 도움이 되는지 말하면 됩니다.

     ex) 운동 - 회사 일을 잘할 수 있는 체력. 

           음악 및 악기 관련 활동 - 회사 일을 하면서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

           영어 및 학습 스터디 - 회사 일에 도움이 되려고 공부를 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본인의 단점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A. 단점을 애매하게 돌려 이야기 하지 말고 실제 본인의 단점 몇개를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해왔고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할거라고 말씀 하시면 됩니다.

 

 Q. 신청하신 직무가 본인 전공과는 다른데 이유가 있습니까?

 A. 절대 쓸대없는 소리는 하지 마세요. 알바나 대외활동 또는 어떤 경험으로 인해 이런일을 해봤는데 저의 적성이나

     능력에 잘 맞는단느 식으로 구체적으로 말하시면 됩니다.

 

 Q. 창업 경험이나 다른 회사 경험이 있었네요. 그런데 우리 회사는 왜 지원 하셧나요?

 A.  창업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 그 점을 어떻게 극복했냐? 아니면 해당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과 성과에 대해 어필 하세요.

      그리고 그런 경험을 통해 지원한 회사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이야기 하세요.

      또한 이직을 신청 하셨다면 현재 다니는 회사에서 지원한 회사와 연결 시킬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고 최대한 활용하여

      신청한 회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어필 하시면 됩니다.

 

 Q.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컸던 실패 경험은 뭔가요?

 A. 너무 높은 목표를 세워서 열심히 노력했지만 실패한 경험담을 말하고, 해당 실패를 해결하는 과정과 어떤 교휸을

     얻었는지 정리하여 말씀하시면 됩니다.

 

 Q. 우리 회사에서 일하면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것 같나요?

 A. 너무 당연한 이야기만 하면 크게 차별성이 없습니다.(사원끼리의 팀워크 및 소통, 열정 등)

     본인의 경험 중 업무 내용과 연관 지을 수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야 합니다.

 

 Q. 입사를 하게되면 향후 목표는 무엇인가요?

 A. 현직자들과 소통을 잘하여 업무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내가 도움이 될 부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어필하시면 됩니다.

 

 Q. 우리 회사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지원한 회사의 최근 뉴스를 살펴보며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내용을 잘 찾고, 내 경험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다고

    어필 하시면 됩니다. 또 회사의 비전을 잘 살펴 해당 내용에 대해 자기 자신과의 비전도 일치하며 더 노력 하고 싶다고

    말하시면 더 좋습니다.

 

 Q. 다른 회사도 지원 하셨습니까?

 A. 지원 회사와 비슷한 규모와 산업군에 속한 회사를 하나 선택해 해당 회사도 관심이 있지만 1순위는 지금 지원한 회사라

     말하면 좋습니다.

 

 Q. 윗상사가 부당한 업무 지시를 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A. 법령, 사규 위반, 사적 이익 요구, 비인격적 대우 등의 기준을 토대로 할수 없다고 표현하시면 됩니다. 언론 고발이나

     신고 등의 자극적인 답변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Q. 같이 일하기 싫은 사람은 어떤 사람이 있을까요?

 A. 조직 생활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을 말하며 이를 어기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본인의 개인 감정이

     드러나는 표현은 삼가해야 합니다.

 

 Q. 타인과의 갈등이나 싸움을 경험해 보았습니까?

 A. 타인과의 갈등이나 싸움의 상황에서 잘못된 부분에 대해 기준을 잡고, 서로 대화하며 해결 했다고 말하면 됩니다.

    해결 자체를 갈등이나 싸움과 상관없는 제 3자를 통해 해결했가도 하면 안됩니다.

 

 

 이렇게 면접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장하지 마시고 평소에 자기의 생각을 잘 정리해서 말한다면 좋은 면접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